이번 글은 리피니쉬(자동차보수 이하 자보) 도료의 시스템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자보용 도료는 손상된 부분을 보수도장하여 기존의 칠(페인트)과 어울려 기존의 도장(구도막)과 동일하도록 하는것입니다.
자동차 외관의 소재는 크게 2가지 입니다.
하나는 자동차 프레임이나 본넷, 트렁크, 휀다, 도어의 소재인 강판이고,
다른 하나는 앞범퍼, 뒷범퍼, 몰딩과 같은 플라스틱 소재입니다.

▲ 소재가 철판일 경우

▲ 소재가 플라스틱일 경우(플라스틱은 부식이 일어나지 않기때문에 관련된 도장이 생략된다.)
자보용 도료는 단일페인트로 진행되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시스템 도장이라 불리며 위 표를 참고하세요.
여러층의 도료가 올라갈 경우 피도체(도장할 물체)에 가까운 부분부터 하도(언더코드)-중도(미드코트)-상도(탑코트)라 불립니다.
자보용 도료에서는 퍼티가 하도, 프라이머와 서페이서는 중도, 베이스 및 펄,메탈릭 컬러, 투명을 상도로 나눕니다. 각 도료마다 필요한 역할이 있기 때문에 도료의 성질을 이해하는것 또한 중요합니다.
다음글에서 하도-중도-상도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이상 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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